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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 아브라모비치 퍼포먼스 아트 분야의 선구자

by 팔로잉 2023.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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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 아브라모비치 퍼포먼스 아트 분야의 선구자 

마리나아브라모비치행위예술 (출처:왓차)

마리나 아브라모비치는 현대 미술의 상징적인 존재로, 주로 퍼포먼스 아트 분야의 선구적인 발전으로 유명합니다. 그녀의 작품은 심오한 신체성, 정서적 울림, 예술과 삶을 구분하는 경계를 의도적으로 해체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집니다.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예술성을 정의하는 삶과 경력, 독특한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 여정을 시작하겠습니다.

 

예술과 삶의 자연스러운 융합

마리나 아브라모비치는 1946년 11월 30일 유고슬라비아(현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서 태어났습니다. 정치적으로 격동적인 환경에서 자란 그녀는 작품에 지속적인 영향을 남겼습니다. 그녀는 동유럽 아방가르드 예술계와 삶과 예술이 자연스럽게 융합된 '토탈 아트'의 개념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공연 예술의 선구자
아브라모비치의 공연 예술 분야에서의 작업은 혁명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녀는 인간의 신체와 정신의 한계를 대담하게 탐구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녀의 공연은 종종 극단적인 신체적 또는 정서적 도전을 수반하여 자신과 관객 모두를 벼랑 끝으로 몰아넣습니다.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열린 그녀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인 '아티스트는 존재한다'(2010)는 몇 시간 동안 관람객의 맞은편에 조용히 앉아 심오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퍼포먼스입니다.

주제와 개념적 깊이 탐구하기
아브라모비치는 경력을 쌓는 동안 인내, 취약성, 냉혹한 시간의 행진이라는 주제를 탐구해 왔습니다. 그녀의 예술은 물리적 영역의 한계를 초월하려는 의도로 반복적인 행동과 명상 수행과 같은 의식적 요소를 자주 통합합니다. 그녀의 작품은 관객이 자신의 감정적 반응과 씨름하고 존재 자체의 본질에 대해 숙고하도록 유도합니다.

협업과 지속적인 영향력
마리나 아브라모비치는 다양한 예술가 및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공연 예술의 영향력과 범위를 확장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 예술 형식에 대한 그녀의 변함없는 헌신은 현대 미술의 영역에서 지속적인 유산을 남겼으며, 신진 예술가들의 창작 정신에 불을 지피고 예술적 표현과 인간의 신체에 내재된 심오한 가능성을 탐구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작품특징

도발적인 신체성

아브라모비치 예술의 특징 중 하나는 도발적인 신체성입니다. 아브라모비치는 종종 인체의 한계를 뛰어넘는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인내와 고통에 대한 기존의 관념에 도전하는 극한의 신체 활동을 선보입니다. 육체적 자아에 대한 이러한 두려움 없는 참여는 관객으로 하여금 자신의 신체적 한계와 경험에 직면하도록 유도합니다.

경계의 모호함

마리나 아브라모비치는 예술과 삶의 경계를 의도적으로 모호하게 만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녀의 퍼포먼스는 종종 전통적인 예술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실제 생활환경에서 진행되거나 장시간 지속됩니다. 이러한 의도적인 경계 해체는 예술계의 기존 규범에 도전하고 관객이 현실에 대한 자신의 인식에 의문을 제기하도록 유도합니다.

제의적 요소 

아브라모비치의 많은 공연에는 제의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복적인 행동, 명상 수행, 상징적인 오브제 사용은 그녀의 작품에서 반복되는 모티브입니다. 이러한 의식은 의식과 영성의 더 깊은 층에 접근하는 수단으로 작용하여 아티스트와 관객 모두에게 초월적인 감각을 키워줍니다.

시간과 지속 시간 

시간은 아브라모비치의 예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녀의 공연은 종종 장시간에 걸쳐 펼쳐지며 시간적 경험의 경계를 확장합니다. 그녀는 시간의 흐름을 통해 존재의 무상함과 삶과 죽음의 순환적 본질과 관련된 주제를 탐구합니다.

관객 참여 

아브라모비치의 예술은 관객 참여에 중점을 둡니다. 아브라모비치의 공연은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경우가 많아 관찰자와 참여자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집니다. 이러한 몰입도는 관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관객이 작품의 중요한 일부가 되도록 유도합니다.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예술적 여정은 본질적으로 두려움 없는 탐험, 예술적 경계를 초월하고 변화하는 경험을 촉진하는 것을 구현합니다. 도발적인 신체, 정서적 공명, 경계를 허무는 퍼포먼스를 결합하는 그녀의 능력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현대 미술의 지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형성하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

"The Artist Is Present" (2010): "The Artist Is Present"는 아브라모비치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뉴욕 현대미술박물관(MoMA)에서 개최된 대규모 퍼포먼스였습니다. 이 작품에서 그녀는 박물관 내에서 여섯 달 동안 의자에 앉아 있었고, 방문객들은 그녀와 시선을 교환하며 순간의 연결을 경험했습니다.

"Imponderabilia" (1977) "아브라모비치와 그녀의 파트너 울레이가 좁은 출입구 양쪽에 서서 참가자들이 서로의 몸에 몸을 부딪히며 통과하도록 한 작품인 '임폰데라빌리아'입니다. 이 작품은 관객으로 하여금 신체적 접촉과 사회적 규범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개인 공간과 상호작용의 경계에 대한 성찰을 불러일으켰습니다.

"Rhythm 0" (1974) 아브라모비치의 실험적 퍼포먼스 중 하나로, 참가자들이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하여 그녀에게 행동을 취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습니다. 이 작품은 인간 본성의 복잡성과 사회적 상호 작용의 다면적인 역학 관계를 탐구하는 탐험적 여정을 시작하여 이러한 주제에 대한 심오한 고찰을 제공합니다. 

"Balkan Baroque" (1997) 비디오와 퍼포먼스 아트를 매끄럽게 결합한 아브라모비치의 놀라운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서 아브라모비치는 자신의 개인사를 깊이 파고들어 예술의 영역 내에서 소외와 내적 갈등이라는 주제를 탐구합니다. 특히 이 작품은 1997년 베니스 비엔날레에 출품되어 큰 호평과 관심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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